본문 바로가기
미용성형/눈성형

안구건조 ; 눈성형 후 악화되는 안구건조와 그 해결책

by 박성혁 원장 2022. 4. 20.
“눈물이 나고, 뻐근하고, 이물감이 느껴져요”

 

중년 환자에서 상안검이나 하안검 수술 후에 모양은 만족스러운데 뭔가 모를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괜찮아보이지만 환자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도 호전이 더딘 경우가 있어 급기야 수술을 괜히 했다고 후회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본 글은 마이봄샘 기능저하에 초점을 맞추어 중년의 눈수술 후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말씀드리고 어떤 경우에 잘 생기는지, 치료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란?

안구건조란 눈물막의 불안정성, 안구표면 염증 및 손상, 눈물분비이상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불편한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건성각결막염(keratoconjunctivitis sicca)과 동의어인 안구건조증은 결국 눈물 생산이 저하되어 결막이 건조해짐으로써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을 두루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눈물의 생산이 저하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중년 이후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오랫동안 모니터를 주시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의 특성상 젊은 연령에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눈물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된 눈물을 잘 보존하지 못하고 금방 증발하여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눈물막(tear film)의 구성

안구건조를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물막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알고있어야 합니다.
눈물막은 단순히 수분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며, 아래 사진에서 보다시피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눈물막-구조
눈물막(tear film)의 구조 : 점액층(초록색), 수분층(파란색), 기름층(노란색)

1층에 해당하는 점액층에 대한 분석은 세극등현미경 검사를 통하여 눈물막 파괴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층에 대한 분석은 쉬르머 검사가 있습니다.

눈물-검사-쉬르머
쉬르머 검사

아마 라식 라섹을 위해 안과를 가본 분이라면 한번쯤 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온습도 등 주변 환경에 검사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정확도는 조금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층의 분석하는 방법은 마이봄샘 촬영, 각막곡률을 측정하는 Oculus사의 Keratograph 5M, Johnson & Johnson사의 Lipi-view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는 위의 분석을 통해 각 층의 장애에 따라 수분결핍형(물 성분의 부족)이냐 증발형(기름성분의 부족)이냐로 분류할 수 있고, 물론 두 가지가 혼합된 경우도 흔합니다.
수분결핍형이라면 복용약 여부(이뇨제 사용 등)나 기저질환을 확인하고, 수분 보충을 자주하는 습관의 개선과 인공눈물의 사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기름층의 경우는 조금 치료가 달라져야겠습니다.

마이봄샘은 뭔가요?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기름층은 눈물막의 가장 표면에 존재하는 층으로 눈물의 증발을 막을 뿐 아니라 눈물막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학시간에 비커에 물을 따르고 그 위에 기름을 부으면, 기름이 막을 형성하면서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것을 관찰한 적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눈물막을 유지하는데 기름층의 역할은 중요한데, 이를 생산하는 것이 '마이봄샘'이 하고 있습니다.

마이봄샘
마이봄샘 촬영을 시행한 모습

위 그림처럼 마이봄샘은 위아래 눈꺼풀의 안검판에 분포하면서 기름을 분비합니다. 침샘이 침을 머금고 있다가 음식 섭취 시 타액을 분비하고, 피지샘이 유분을 분비하여 피부 표면을 보호하듯, 마이봄샘은 기름을 분비하여 결막을 보호하고 눈물 증발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기름이 배출되는 곳은 아래와 같이 속눈썹 안쪽에 분포합니다.

마이봄샘-구멍
마이봄샘 구멍(화살표)


눈성형 준비과정에서 tagging suture를 할 때 아래와 같이 마이봄샘 구멍에서 기름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마이봄샘-질환
비정상적인 meibum의 모습

정상적인 마이봄샘의 분비물은 원래 점성이 낮은 기름성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위 그림처럼 고점성의 피지 양상으로 입구에 맺히게 됩니다. 즉, 마이봄샘에 어느 정도의 장애가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안구건조 IPL 치료의 원리

인공눈물의 사용이 오래전부터 현재까지도 안구건조의 주된 치료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IPL 치료가 안과의사들 사이에서 건성안 치료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흔히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IPL이 건성안 치료에 도움된다는 첫 문헌보고는 2015년 입니다.
Dr. Toyos는 ~500nm 컷오프 필터를 사용한 IPL이 염증성 여드름이나 안면홍조(rosacea)를 개선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인데요… 이러한 IPL 치료로 마이봄샘 기능을 저하시키는 염증을 조절할 수 있고, 비정상적인 meibum이 초래하는 박테리아의 증식도 억제할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그리고 현재 안과의사들 사이에서 건성안의 새로운 치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안구건조 IPL 치료시 주의점

무작정 IPL 치료가 안구건조증 치료의 만능은 아니며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겠습니다.

안구건조-치료
건성안에서 IPL 조사 영역

출처 : Randomised double-masked placebo-controlled trial of the cumulative treatment efficacy profile of intense pulsed light therapy for meibomian gland dysfunction



1) IPL은 마이봄샘으로 기인한 안구건조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원인이 수분결핍형이라면 IPL의 치료 효과는 떨어지므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2) IPL 치료는 마이봄샘 입구를 짜서 분비되는 기름의 질과 분비 정도를 가늠해보고 grade 1 이상에 대해서 시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이봄샘-막힘
면봉으로 안검열을 압박하여 짜내는 모습


3) 백내장 수술이나 눈 주위 수술을 시행한 경우라면 IPL 치료는 3~4주 이후로 미루는 것을 권합니다.
4) 노안 치료로 Kamra나 Raindrop inlay시술을 받은 환자라면 IPL 치료는 피해야 합니다.
5) IPL을 시행할 때는 아이라인 문신이나 반영구 눈썹 문신 부위를 피해서 시술하여야겠습니다. 또한 색소병변이 눈 주위에 있는경우, IPL이 발색단에 흡수되어 시술 중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인지하여야겠습니다.
6) 시술은 2~3주 간격으로 시행합니다. 최소 4회 이상의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의 고위험군 (성형외과 의사의 관점)

사실 안구건조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눈 수술을 하지 않는다하더라도 안구건조증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눈수술을 함으로써 안구건조 증상을 더 일찍 찾아오게 할 수는 있습니다.
눈의 미용성형 후 안구건조가 나타나는 것은 PRS저널에 1974년과 1975년에 각각 보고된 바가 있는데요…

"Dry eye" following blepharoplasty. Cause or coincidence?
Plast Reconstr Surg. 1974 Dec;54(6):644-7.
PMID: 4438463

The "dry eye" complication after a blepharoplasty.
Plast Reconstr Surg. 1975 Oct;56(4):375-80.
doi: 10.1097/00006534-197510000-00002.
PMID: 1161911


성형외과를 찾는 분들이라면 안구건조 증상을 무릅쓰고도 수술을 받으시는 분이 대부분이지만 아래와 같은 분들은 사전에 안구건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려야겠습니다.


6-1) 고령

6-2) 안구건조가 잘 오는 해부학적 조건;

a) 돌출안

 

돌출안
수술 후 안구건조가 발생하기 쉬운 돌출안 예시

b) 안검열 위치 이상

c) 눈 뜨고 자는 습관

 

6-3) 수술 관련 ;

a) 토안

b) 눈밑 안검열 단축을 많이 시킨 경우

c) 눈매교정


특히 토안이나 눈을 뜨고 자는 습관의 경우 각막 노출을 유발하여 눈물막의 증발과 결막의 미란이나 궤양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수술 직후부터 인공눈물 사용, 취침 시 안연고 도포, 단기간 스테로이드 점안액으로 염증 억제를 하는 것이 안구건조의 악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발생하는 안구 불편감, 눈물 과다, 이물감 증상에 대해서는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중년 눈성형 후 발생하는 상세불명의 불편감이 마이봄샘의 기능 저하가 맞다면, IPL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ps. 참고로 눈수술을 하면서 불가피하게 시행되는 안륜근의 절제가 blinking dynamics와 dry eye disease에 영향이 없다는 보고가 많지만... 기능적인 이유 뿐 아니라 미용적인 이유에서라도 과도한 양의 근육절제는 당연히 피하여야겠습니다.